2010. 11. 26. 22:54

PC를 더 빠르게! - 디스크 조각 모음 Auslogics Disk Defreg

라이센스 : 개인 사용자 무료 (회사에서 사용 불가)
한글지원 : 지원함


개인적으로 써본 디스크 조각 모음 프로그램 중에 사용상의 편의성과 인터페이스를 종합적으로 고려했을때 상당히 완성도가 높은 프로그램이라 생각되어 추천해 본다.

설치 과정은 특별할 것이 없다. 중간에 툴바 설치하라고 꼬시는 부분이 있는데 그것만 잘 피하면 된다.

실행화면은 다음과 같다. 한글도 지원해준다.

조각모음이라고 되어 있는데 버튼에서 ▼을 선택하면 분석, 조각모음, 조각모음&최적화를 선택할 수 있는데 우선 분석을 선택해 보았다. 물론 조각모음만 클릭해도 분석후 작업을 시작한다.

아.... 엉망이다. 75% 조각 상태. 원래 이렇게 PC 쓰는 사람아닌데 이런 거 보여주려고 묵혔다.(-_-)
붉은 색은 분산된 파일들, 녹색은 연속적으로 잘 배치된 파일들을 의미한다.

최적화 시작. 그동안의 방치로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릴 듯...
파란색 블럭은 최적화가 이루어진 조각, 주황색은 최적화 중인 조각이다.

조각 모음이 완료된 상태. 75%였던 조각이 45%가 되었다. 더 많은 조각 모음을 수행하면 엄청나게 시간이 걸림으로 이 정도에서 타협(?)해서 작업이 끝났다. 더 최적화하기를 원하면 조각모음&최적화를 선택하면 된다.

상세 보고서 보기를 클릭하면, 작업 결과를 웹브라우저로 보여준다.

메뉴에서 보기 → 자동 조각모음으로 들어가면 자동 조각 모음 설정 상태를 확인하고, 사용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물론 프로그램 설정에서도 선택이 가능하다.

메뉴에서 설정 → 프로그램 설정을 선택하면 프로그램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솔리드-스테이트 드라이브(SSD)를 보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는 것도 특이하다. SSD의 경우는 읽고/쓰기 횟수가 제한이 있어서 최적화를 수행할 경우 디스크의 수명을 깍아먹을 수도 있으니 나름 도움이 되는 옵션인 듯.

알고리즘이라곤... 하나 뭐... 좀 더 꼼꼼한 설정.

귀차니즘이 당신을 지배한다면, 일정탭에서 주기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프리웨어인 만큼 상용 프로그램 대비 없는 기능도 많다. 그러나 일반적인 사용자들이 간편하게 쓰기엔 전혀 불편함이 없는 프로그램이라 생각된다. 좀 더 다양한 기능을 원한다면 주머니를 털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