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11. 27. 21:37

국산 무료 캡쳐 프로그램 오픈캡쳐

제조사 :  심플스 ( http://simples.kr/ )
공식홈페이지 : 오픈캡쳐넷 (http://opencapture.net)
라이센스 : 개인 및 기업 사용자 완전 무료
한글지원 : 지원함

한때 캡쳐 프로그램이라하면 당연히 snag it을 떠올리던 시절이 있었다. 훌륭한 프로그램임에 틀림없으나 상용 프로그램임으로 주머니가 가난한 자에겐 무리...

쓸만한 프로그램이 없을까하고 잠깐 찾아본 끝에 발견한 프로그램이 opencapture다.



로고와 아이콘도 그 기능만큼이나 상당히 세련되고 멋있다.

프로그램 실행 화면은 다음과 같다.


실행화면에 바로 오픈 캡쳐 설명이 나온다. 센스가 돋보인다.

이 프로그램은 캡쳐 기능과 캡쳐된 이미지에 대한 간단한 편집 기능과 대세(?)에 발맞춰 트위터에 이미지를 업로드할 수 있는 기능까지 갖췄다.

제공되는 캡쳐 기능은 다음과 같다. 기능이 많은 관계로 한번씩 실행해보면서 그 기능을 익히면 재미와 함께 전문가가 될지도 모른다.

일일이 메뉴를 찾아가서 캡쳐 기능을 선택하기가 귀찮은 것은 당연한 일이라, 캡쳐관련 기능을 선택할 수 있는 아이콘바가 제공된다.
어떤 아이콘이 어떤 기능인지 알고 싶다면 아이콘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간단한 설명이 뜬다.

이미지 관련 메뉴도 상당하다.


이미지 편집을 위해서 페인트도구 모음도 아래처럼 제공이 된다. 간단한 편집이라면 굳이 다른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은 필요없을 정도.

프로그램 설정에서 제공되는 캡쳐 관련 설정.
오픈캡쳐로 캡쳐만 하고 그걸 다른 프로그램에 바로 붙여넣기를 하고 싶을 때, 클립보드로 자동저장을 선택하면 간편하게 작업을 할 수 있다. 캡쳐후 다른 프로그램에서 그냥 붙여넣기만 하면 된다.

자동 저장 관련 설정. 캡쳐가 많아지면 저장하는 것도 귀찮아지는데 특정 위치에 바로바로 자동 저장을 해준다. 고맙다.


캡쳐에 쓰이는 핫키를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는 메뉴도 당연히 제공된다.
캡쳐할 일이 많은 사람이라면 익숙한 키 조합을 설정해서 쓰면 상당히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할 것이다.


뭐,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우리나라의 S/W 업계 환경은 척박하기 그지 없다. 이런 환경에서 이렇게 완성도가 높은 프로그램이 나온 것에 감사하며 개발자의 건승을 빌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