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1. 13. 10:55

공짜 Virtual Midi Driver LoopBe1

제조사 : nerds.de
공식 홈페이지 : http://nerds.de/en/loopbe1.html
라이센스 : freeware (개인용도로만...)
한글 지원 : 지원 안됨. (지원될 필요도 없음)


이번에 소개하는 S/W는 다소 전문적인 프로그램이다.

이름도 거창한 Virtual Midi Driver !!!. 간단하게 생각하면 가상 미디 포트를 생성을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이것도 당근 개념이 어려울테니 조금 더 설명을 하자면, 예전에 미디음악을 만들 때는 외장 미디 음원이란 게 필요했다. (이게 쉽자고 하는 설명이 맞나? 뭔가 점점...) 컴터에서 만든 곡을 소리를 내기 위해 외부에 소리 샘플을 담은 장치를 두고 이걸 PC에 연결해서 쓴 건데... 세상이 좋아지다보니 예전에 외장 장치로 썼던 것이 PC에서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이 가능해졌다. 윈도우에도 MS GS Wavetable 어쩌구 하는 게 탑재되어 있어서 미디 파일 출력을 간단하게나마 지원을 한다. (윈도우의 기본 기능은 항상 좀 많이 구린 경향이 있음으로 우리는 다른 프로그램을 쓸 수 밖에 없다.)
이걸 거창하게 소프트웨어 신서싸이저라고 하는데... 머 기냥 소프트 모듈이라고 하자. 외장으로 쓰던 것과 달리 소프트 모듈은 확장성이나 관리면에서 아주 편해졌지만 작곡용 프로그램과 소프트 모듈은 예전에 PC와 외장 모듈을 미디 케이블로 연결했던 것처럼 연결 설정을 해줄 도구(프로그램)는 여전히 필요하고 이 프로그램은 그런 경우를 위해 쓰인다.
다시 말하면 기존의 미디케이블과 미디포트를 묶어서 소프트웨어적으로 처리한다고 보면 된다.

사용예를 하나 들어보면, 기타프로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 리즌이라는 프로그램을 소프트웨어 모듈로 이용하고 싶다고 하자. 기타프로에서 재생되는 악보의 음을 리즌을 통해서 듣는 게 되는데 이 두 프로그램을 어떻게 연결할 것인가? 이럴 때 두 프로그램간의 다리 역할을 loopbe1이 하게 된다.

loopbe1은 프리웨어라 미디 포트가 하나만 지원이 된다. 개인적인 용도로 쓰기엔 그닥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지만 더 많은 미디 포트가 필요하다면 제조사에서 더 많은 포트를 지원하는 상용 프로그램도 판매를 하고 있으니 그걸 이용하자.

다시 예로 돌아가서 loopbe1을 설치하면 미디 디바이스가 생성되어 기타프로에서 미디 설정시 이 디바이스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설정하면 기타프로는 출력요청(output)을 이 디바이스로 보내게 된다. 리즌에서 midi input 설정에서 인풋 버스를 loopbe1 디바이스로 설정하면, 외부에서 들어오게 되는 미디 신호를 받아 소리를 재생하게 된다. 물론 리즌에서 해당 버스의 채널에 적절한 가상 악기를 배치하는 작업도 반드시 해줘야 한다.

물론 rewire 기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간의 연결이라면 이런 거 필요없다. 그러나 지원이 안된다고 해서 그냥 싸구려 소리만 듣고 있긴 좀 아쉬우니까...

간단한 프로그램이라 간단하게 설명하려고 했으나.... 설명이 쉽진 않았던 것 같다. 뭐... 대부분의 포스트가 비망록의 성격이니... 너무 탓하진 마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