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3. 11. 09:32

개인용/가정용 무료 백신의 종결자 - Avast! Free AntiVirus

제조사 : Avast
공식 홈페이지 : http://www.avast.co.kr/
라이센스 : 가정용만 무료
한글 지원 : 지원

10수년을 컴퓨터를 끼고 살면서 솔직히 이건 돈 주고 서라도 사서 쓰고 싶다고 생각한 S/W는 그닥 많지 않았다.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은 유독 그런 S/W가 드물었는데, 도스 시절에 안철수 박사(교수?)가 배포하던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의 강력한 성능(논란의 여지가 있겠으나, 도스 환경에선 대적할 S/W가 없었다는게 개인적인 소감이다.)에 대한 추억과 그를 이용해온 탓에 S/W 구입의지가 미약했던 점, 이후 윈도우 환경에 맞추어 출시된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들의 기대에 못미치는 성능들을 내 수전노짓의 핑계거리로 삼고 싶다.

그렇다고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을 안 썼던 것 아니고 (오히려 엄청 열심히 쓰는 편임), 알X, 빛XX, VX(이건 상용. 회사에서 현재도 쓰고 있음)등등을 나름 열심히 써오고 나름 굉장히 열심히 관리를 하는 편이었다. 그러던 와중 우연한 기회에 Avast!를 알게 되어 설치해서 써본 순간의 소감은 '이건 돈주고 사도 되겠다'였다.


나름 열심히 관리를 해왔다고 생각한 PC에서 무수히 발견되는 바이러스들... 대략 난감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그날 이후 난 집에선 Avast!만 쓰고 있다.

다른 무료 안티바이러스와 달리 문제가 있는 사이트에 접속할 경우 칼같이 사이트의 이상 유무를 잡아내며, P2P 사용시 수신 완료된 파일에서 수상한 넘 잡아내는 것도 탁월하다. 거기에 메일 클라이언트 아웃룩 사용시 플러그인이 동작해서 메일체크까지 해준다.(Avast! 사용이후 다른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을 끊어서 이 기능들이 지원이 되는지 모르겠다. 그걸 알기 위해 그런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싶은 생각은 눈꼽만큼도 없음으로 앞으로도 알 일은 없을 것 같다.)

이렇게 빡세게 관리를 해주면 시스템 리소스를 많이 잡아먹을 것 같으나, 개인적인 소감으론 위에 언급한 S/W보다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이 적었으면 적었지 더 부하를 준다는 느낌이 든 적은 없었다.

위의 홈페이지에서 무료버전을 받고 간단한 등록 절차(별 대다한 건 아니다.)만 거치면 맘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설치 및 등록 과정을 간단히 알아보자. 사실 별거 없다...

설치 파일을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며...


설치 중에 구글 크롬을 설치할 것인가를 물어보는데, 취향대로 하면 된다.

설치가 끝나면 바로 사용자 등록을 하라는 창이 나타난다. Register Now를 누르면 되겠다.

40달러 짜리로 등록을 하라고 꼬시지만 우리는 Free로도 충분함으로 옆으로 Register를 눌러준다.

간단하게 몇까지 정보만 넣어주면 된다. 중요한 정보라고 해봐야 이메일 정도... 이 정도쯤은 희생해줄 수 있다.


만약 설치시 등록을 못했다면 Avast를 실행시켜서, 아래와 같은 메뉴에서 '지금 등록'을 눌러서 등록하면 된다. 계속 공짜로 쓰기 위해선 설치 후 30일내에 등록을 해야한다.


간혹 Avast! 설치 후 잘되던 기능들이 안되거나 자주 가던 웹사이트 접속이 안된다고 투덜거리는 걸 본 적이 있는데, 경험상 S/W의 오탐인 경우는 거의 없었고, 바이러스 먹은 프로그램을 쓰거나 문제가 있던 웹사이트를 나도 모르게 쓰고 있었던 상황들이었다. 애매한 S/W 탓은 하지 말자.

무료버전이 이 정도면 상용버전은 어떨까가 궁금해지는 Avast! 집에서 설치해보고 전체 검사를 수행해서 뭐가 튀어나올지 두근두근 기다려보는 것도(특히 그동안 다른 S/W 관리를 해온 PC라면!!!) 나름 스릴있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