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 0.90
작성자 : 박종구 (youlsa@netian.com)
구할수 있는 곳 : http://my.netian.com/~youlsa/
작성일 : 1997.10.17
최종 수정일 : 1998.06.17
0. 기타는...
기타는 친근한 얼굴을 가지고 있는 악기입니다. 그 어떤 악기와 비교해도 모자르지 않는 표현력을
가지고 있지요. 때로는 조용히 속삭이기도 하고, 때로는 성난 소리로 절규하기도 합니다. 지금껏 기타를
이용한 음악들을 여러가지 연주하고 만들어 보기도 했지만 역시 중요한건 기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여기에 나오는 연습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이정도는 공들여 연습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프레이즈들입니다. 이 연습들 중 대부분은 기타 교본에 나오지만 보통 책의 맨 앞부분에 나오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쉽다고 생각하고 건너 뛰기 일쑤입니다. 하지만 정말 중요한 연습들 입니다.
1. 핑거링과 피킹의 연습.
1.1 제일 중요한 크로매틱 연습.
. . . . . . . . . . . .
e |1-2-3-4-2-3-4-5-3-4-5-6-4-5-6-7-|5-6-7-8-6-7-8-9-7-8-9-108-9-1011|9-101112101112131112131412131415|
B |--------------------------------|--------------------------------|--------------------------------|
G |--------------------------------|--------------------------------|--------------------------------|
D |--------------------------------|--------------------------------|--------------------------------|
A |--------------------------------|--------------------------------|--------------------------------|
E |--------------------------------|--------------------------------|--------------------------------|
제일 기본적이고도 제일 중요한 연습. 줄을 바꿔서 무한정 반복.
'기타 지판에 손가락이 붙었다'고 생각될때까지 연습할것. 메트로놈에 맞추어 하는게 좋음.
매일 한시간 이상씩 하는게 좋음.
. . . . . . . .
e |1-2-3-4-4-4-4-------------------|--------------------------------|
B |--------1-2-3-4-4-4-4-----------|--------------------------------|
G |----------------1-2-3-4-4-4-4---|--------------------------------|
D |------------------------1-2-3-4-|4-4-4---------------------------|
A |--------------------------------|1-2-3-4-4-4-4-------------------|
E |--------------------------------|--------1-2-3-4-----------------|
위의 크로매틱 연습에서 보통 빼먹고 넘어가는 부분을 보강하는 내용.
손가락의 모양은 아래와 같음. 즉, 한 순간도 손이 줄에서 떨어져서는
안됨.
-o-o-o-o- ---o-o-o- -----o-o- -------o- ---------
--------- -> -o------- -> -o-o----- -> -o-o-o--- -> -o-o-o-o- -> 반복
--------- --------- --------- --------- ---------
. . . * . . * . . . . . . * . . * . . .
e |0-1-2-3-4-5-6-7-|8-9-101112------|0-1211109-8-7-6-|5-4-3-2-1-------|
B |----------------|----------------|----------------|----------------|
G |----------------|----------------|----------------|----------------|
D |----------------|----------------|----------------|----------------|
A |----------------|----------------|----------------|----------------|
E |----------------|----------------|----------------|----------------|
포지션을 바꾸어가며 연습하는 크로매틱. '*'가 표시된 박자에서 포지션을 바꾸어줄 것.
반드시 메트로놈을 사용할 것. 음의 유지에 신경을 써서 할 것.
. . . . . . . . . . . .
e |------------------------|------1--3--2--4--------|------------------------|
B |------------------------|1--3--------------2--4--|------------------------|
G |------------------1--3--|------------------------|2--4--------------------|
D |------------1--3--------|------------------------|------2--4--------------|
A |------1--3--------------|------------------------|------------2--4--------|
E |1--3--------------------|------------------------|------------------2--4--|
두 손가락 연습. 12플렛까지 계속할 것. 처음에는 1, 3번 손가락을 이용해서 연습하고
다음에는 2, 4번 손가락을 이용해서 연습할 것. 반드시 메트로놈 이용.
. . . . . . . . . . . .
e |------------------------|------3--1--4--2--------|------------------------|--------
B |------------------------|3--1--------------4--2--|------------------------|--------
G |------------------3--1--|------------------------|4--2--------------------|--------
D |------------3--1--------|------------------------|------4--2--------------|-계속...
A |------3--1--------------|------------------------|------------4--2--------|--------
E |3--1--------------------|------------------------|------------------4--2--|--------
위의 연습과 같은 요령으로 연습할 것.
1.2 해머링과 풀링, 슬라이드의 연습
. . . . . . . . . . . . . . . .
p p p s h h h p p p s h h h p p p s h h h p p p s h h h p p p
e |12-11-10-9--8--9--10-11-|10-9--8--7--8--9--10-9--|8--7--6--7--8--9--8--7--|6--5--6--7--8--7--6--5--|
B |------------------------|------------------------|------------------------|------------------------|
G |------------------------|------------------------|------------------------|------------------------|
D |------------------------|------------------------|------------------------|------------------------|
A |------------------------|------------------------|------------------------|------------------------|
E |------------------------|------------------------|------------------------|------------------------|
그냥 해머링과 풀링, 그리고 슬라이드의 연습을 한번에 할 수 있는 연습입니다. 꼭~ 메트로놈에 맞춰
연습하시길...
. . . . . . . . . . . . . . . .
e |5-3-0-6-4-0-7-5-0-8-6-0-|9-7-0-108-0-119-0-12100-|13110-12100-119-0-108-0-|9-7-0-8-6-0-7-5-0-6-4-0-|
B |------------------------|------------------------|------------------------|------------------------|
G |------------------------|------------------------|------------------------|------------------------|
D |------------------------|------------------------|------------------------|------------------------|
A |------------------------|------------------------|------------------------|------------------------|
E |------------------------|------------------------|------------------------|------------------------|
손 전체의 힘을 기르는 연습. 오른손을 사용하지 않고 모든 음을 해머링 또는 풀링으로 연주.
1번,3번 손가락을 사용해서 연습하고 1번,4번 손가락을 사용해서도 연습. 줄을 바꾸어 무한정 반복.
. . . . . . . . . . . . . . . .
e |------------------------|------101213------101213|131210------131210------|------------------------|
B |------------------------|101213------101213------|------131210------131210|------------------------|
G |------9-1012------9-1012|------------------------|------------------------|12109-------12109-------|
D |9-1012------9-1012------|------------------------|------------------------|------12109-------12109-|
A |------------------------|------------------------|------------------------|------------------------|
E |------------------------|------------------------|------------------------|------------------------|
역시 손 전체의 힘을 기르는 연습. 한 박자에 한번씩만 피킹하고
해머링, 풀링으로 메트로놈에 맞추어 반복.
1.3 Dream Theatre에서 기타치는 머시기 페트루치오인가 하는 놈이 한다는 스트래치 연습.
. . . . . . . .
e |1-2-3-5-3-2-1-3-4-5-4-3-1-3-4-6-4-3-2-3-4-6-4-3-|
B |------------------------------------------------|
G |------------------------------------------------|
D |------------------------------------------------|
A |------------------------------------------------|
E |------------------------------------------------|
12 플렛까지 직행. 줄을 바꾸어 무한정 반복. 무진장 힘듬.
Dream Theatre의 기타치는 놈이 어디 시골에서 바이올린 치는 놈한테 배운거라고 자랑했던 연습.
1.4 C Major Scale 연습.
. . . . . . . .
e |--------------------------7-8-10|8-7-----------------------------|
B |----------------------8-10------|----108-------------------------|
G |----------------7-9-10----------|--------109-7-------------------|
D |----------7-9-10----------------|--------------109-7-------------|
A |----7-8-10----------------------|--------------------108-7-------|
E |8-10----------------------------|--------------------------108-7-|
. . . . . . . .
e |--------------------------------|--------------------------------|
B |--------------------------------|--------------------------------|
G |--------------------------------|--------------7-----7-9---7-9-10|
D |----------------------7-----7-9-|--7-9-107-9-10--9-10----10------|
A |----7-8---7-8-107-8-10--8-10----|10------------------------------|
E |8-10----10----------------------|--------------------------------|
. . . . . . . .
e |----------------------7-----7-8-|108-7---8-7-----7---------------|
B |------8-----8-10--8-10--8-10----|------10----108--10-8---108-----|
G |7-9-10--9-10----10--------------|---------------------10----10-9-|
D |--------------------------------|--------------------------------|
A |--------------------------------|--------------------------------|
E |--------------------------------|--------------------------------|
. . . . . . . .
e |--------------------------------|--------------------------------|
B |8-------------------------------|--------------------------------|
G |--109-7-109-7---9-7-----7-------|--------------------------------|
D |--------------10----109---109-7-|109-7---9-7-----7---------------|
A |--------------------------------|------10----108---108-7-108-7---|
E |--------------------------------|------------------------------10|
. . . .
e |--------------------------------|
B |--------------------------------|
G |--------------------------------|
D |--------------------------------|
A |8-7-----7-----------------------|
E |----108---108-7-8---------------|
제일 기본적인 C Major Scale의 연습. 메트로놈에 맞춰 연습.
1.5 A Harmonic Minor Scale 연습.
. . . . . . . .
e |--------------------------------|----1012131210------------------|
B |----------------------------9-10|1213----------1312109-----------|
G |----------------------7-9-10----|----------------------109-7-----|
D |--------------6-7-9-10----------|----------------------------109-|
A |--------5-7-8-------------------|--------------------------------|
E |4-5-7-8-------------------------|--------------------------------|
. . . .
e |--------------------------------|
B |--------------------------------|
G |--------------------------------|
D |7-6-----------------------------|
A |----8-7-5-----------------------|
E |----------8-7-5-4---------------|
손가락이 꼬이는(?) 경우에 대비한 연습.
1.6 Michael Schenker의 Bijou 어쩌구 하는 곡에서...
. . . . . . . s . s
e |------------------------------------------------|------------------------------------------------|
B |------------------------8--------8--10-8--------|---------------------------8--10-12-13-10-12-13-|
G |---7--9--7-----7--9--10----9--10----------10-9--|10-9--7--9--10-9--7--9--10----------------------|
D |10----------10----------------------------------|------------------------------------------------|
A |------------------------------------------------|------------------------------------------------|
E |------------------------------------------------|------------------------------------------------|
. . . . . . . .
e |---12-13----12-13-15-13-12----------------12-13-|15-13-12----13-12-------12----------------------|
B |15-------15----------------15-13-12-13-15-------|---------15-------15-13----15-13-12-15-13-12----|
G |------------------------------------------------|---------------------------------------------14-|
D |------------------------------------------------|------------------------------------------------|
A |------------------------------------------------|------------------------------------------------|
E |------------------------------------------------|------------------------------------------------|
. . . . . . . .
e |------------12----13-12-15-13-17-15-13-12-------|------------------------------------------------|
B |13-12-15-13----15-------------------------15-13-|12-13-15-12-13----------------------------------|
G |------------------------------------------------|------------------------------------------------|
D |------------------------------------------------|------------------------------------------------|
A |------------------------------------------------|------------------------------------------------|
E |------------------------------------------------|------------------------------------------------|
C Major 음계도 외울겸 포지션 체인지도 연습할 겸.
1.7 Yngwie Malmsteen의 Riot In The Dungeon 중에서...
. . . . . . . . . . . . . . . .
e |------------------------|------------------------|------------------------|------------------------|
B |------------------------|------------------------|------------------------|------------------------|
G |------------------------|------------------------|------------------------|------------------------|
D |------------------------|5---3-------5---3-------|------------------------|5---3-------5---3-------|
A |------------------4-5-7-|--7---7-5-4---7---7-5-4-|------------------4-5-7-|--7---7-5-4---7---7-5-4-|
E |5-5-5-5-5-5-3-5-6-------|------------------------|5-5-5-5-5-5-3-5-6-------|------------------------|
손가락 스트래치와 줄을 건너뛴 피킹 연습.
1.8 Yngwie Malmsteen의 I'll See The Light 중에서...
. . . . . .
e |10--13--12--13--10--13--12--13--|8---12--10--12--8---12--10--12--|7---10--8---10--7---10--8---10--|
B |--------------------------------|--------------------------------|--------------------------------|
G |--------------------------------|--------------------------------|--------------------------------|
D |--------------------------------|--------------------------------|--------------------------------|
A |--------------------------------|--------------------------------|--------------------------------|
E |--------------------------------|--------------------------------|--------------------------------|
. . . . . .
e |5---8---7---8---5---8---7---8---|10--13--12--13--7---10--8---10--|8---12--10--12--5---8---7---8---|
B |--------------------------------|--------------------------------|--------------------------------|
G |--------------------------------|--------------------------------|--------------------------------|
D |--------------------------------|--------------------------------|--------------------------------|
A |--------------------------------|--------------------------------|--------------------------------|
E |--------------------------------|--------------------------------|--------------------------------|
. . . . . .
e |7---10--8---10--4---7---5---7---|5---8---7---8---5---8---7---8---|4---7---5---7---7---10--8---10--|
B |--------------------------------|--------------------------------|--------------------------------|
G |--------------------------------|--------------------------------|--------------------------------|
D |--------------------------------|--------------------------------|--------------------------------|
A |--------------------------------|--------------------------------|--------------------------------|
E |--------------------------------|--------------------------------|--------------------------------|
. . . . . .
e |5---8---7---8---5---8---7---8---|7---10--8---10--10--13--12--13--|10--13--12--13--10--13--12--13--|
B |--------------------------------|--------------------------------|--------------------------------|
G |--------------------------------|--------------------------------|--------------------------------|
D |--------------------------------|--------------------------------|--------------------------------|
A |--------------------------------|--------------------------------|--------------------------------|
E |--------------------------------|--------------------------------|--------------------------------|
. . . . . .
e |10--13--12--13------------------|--------------------------------|--------------------------------|
B |----------------9---12--10--12--|--------------------------------|--------------------------------|
G |--------------------------------|7---10--9---10------------------|--------------------------------|
D |--------------------------------|----------------6---9---7---9---|--------------------------------|
A |--------------------------------|--------------------------------|5---8---7---5-------------------|
E |--------------------------------|--------------------------------|----------------4---5---7---4---|
. . .
e |--------------------------------|----|
B |--------------------------------|----|
G |--------------------------------|----|
D |----------------6---7---9---6---|7---|
A |5---7---8---5-------------------|----|
E |--------------------------------|----|
포지션 체인지 & 얼터네이트 피킹 연습. 별로 힘들지도 않는데 잘치는 것 처럼 들림.
1.9 Yngwie Malmsteen의 Evil Eyes 중에서...
. . . . . .
e |10--13--12--10--9---12--10--9---|12--15--13--12--10--13--12--10--|13--17--15--13--12--15--13--12--|
B |--------------------------------|--------------------------------|--------------------------------|
G |--------------------------------|--------------------------------|--------------------------------|
D |--------------------------------|--------------------------------|--------------------------------|
A |--------------------------------|--------------------------------|--------------------------------|
E |--------------------------------|--------------------------------|--------------------------------|
. .
e |10--13--12--10--9---12--10--9---|
B |--------------------------------|
G |--------------------------------|
D |--------------------------------|
A |--------------------------------|
E |--------------------------------|
포지션 체인지 & 얼터네이트 피킹 연습. 한박자에 한번씩 포지션을 바꿀것.
줄을 바꾸어 가며 반복.
1.10 Police의 Every Breath You Take 중에서...
. . . . . . . . . . . . . . . .
e |------------------------|------------------------|------------------------|------------------------|
B |------------------------|------------------------|------------------------|------------------------|
G |------------6-----------|------------6-----------|------------2-----------|------------2-----------|
D |------9--------9-----9--|------9--------9-----9--|------6--------6-----6--|------6--------6-----6--|
A |---7-----7--------7-----|---7-----7--------7-----|---4-----4--------4-----|---4-----4--------4-----|
E |5-----------------------|5-----------------------|2-----------------------|2-----------------------|
. . . . . . . . . . . . . . . .
e |------------------------|------------------------|------------------------|------------------------|
B |------------------------|------------------------|------------------------|------------------------|
G |------9-----7-----------|------11----9-----------|------------2-----------|------------2-----------|
D |---7-----7-----7-----7--|---9-----9-----9-----9--|------6--------6-----6--|------6--------6-----6--|
A |5-----------------5-----|7-----------------7-----|---4-----4--------4-----|---4-----4--------4-----|
E |------------------------|------------------------|2-----------------------|2-----------------------|
스트래치와 줄을 뛰어넘는 피킹 연습. 한음을 칠 때마다 손가락을 바꿀 것.
1.11 Deep Purple의 Burn 중에서...
. . . . . . . . . . . . . . . .
e |10-------10-------10----|11-------11-------11----|8--------8--------8-----|10-------10-------10----|
B |---11-------11----------|---13-------13-------13-|---10-------10----------|---11-------11-------11-|
G |------12-------12----12-|------12-------12-------|------10-------10----10-|------10-------10-------|
D |------------------------|------------------------|------------------------|------------------------|
A |------------------------|------------------------|------------------------|------------------------|
E |------------------------|------------------------|------------------------|------------------------|
. . . . . . . . . . . . . . . .
e |6--------6--------6-----|3--------3--------3-----|2-----------3-----------|4-----------5-----------|
B |---8--------8-----------|---4--------4-----------|---3-----3-----3-----3--|---3-----3-----3--------|
G |------8--------8-----8--|------5--------5-----5--|------2-----------2-----|------2-----------2--0--|
D |------------------------|------------------------|------------------------|------------------------|
A |------------------------|------------------------|------------------------|------------------------|
E |------------------------|------------------------|------------------------|------------------------|
줄을 뛰어넘는 피킹과 아르페지오 연습. 아르페지오지만 두개의 음이 겹치지 않게 할 것.
2. 기타 연습에 있어 유의할 사항
2.1 연주의 속도에 대해서...
기타의 속주는 매력 있어 보입니다.하지만 지나치게 오버해서는 안됩니다. 자신이 낼 수 있는 속도를 잘 알아야
합니다. 누구든지 자신만의 '주량'이 있듯이 기타 연주 속도의 한계도 분명 존재합니다. 이것을 지나치게 벗어나면
좋은 연주를 할 수 없습니다. 자신의 한계 속도 이상의 연주를 억지로 하게 되면 '대충 얼버무리는' 연주가 되기
십상입니다. 잉위 맘스틴이 등장한 이후 생겨난 폐단 중의 하나입니다.
2.2 크로매틱 연습에 대해서...
위의 연습에서 1.1의 크로매틱 연습은 대부분의 기타리스트들이 우습게 생각하고 생략하기 마련입니다만 제일
중요한 연습입니다. 그리고 보통의 생각들과는 달리 될수 있는한 느리게 해야 합니다. 크로매틱 연습의 핵심은
'왼손과 오른손의 일치'입니다. 빠르게 연주한다면 전혀 좋은 연습이 될 수가 없습니다.
~~~~~~~~~~~~~~~~~~~~~~
2.3 메트로놈에 대해서...
기타를 배우는 많은 사람들이 메트로놈의 중요성을 경시하는걸 볼 수 있습니다. 메트로놈 없이 연습한 사람들의
특징은 음의 갯수만을 중요시 한다는 겁니다. 음이 적은 곳은 빨리 치고 넘어가고 음수가 많은 부분은 박자를
자기 멋대로 최대한 늘려서 연주하게 되는 문제가 생깁니다. 합주를 해보게 되면 대번에 문제점들이 드러나지만
고치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어떤 연습을 하던지 항상 메트로놈에 맞추어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단언하건데
어떤 두 사람이 기타를 배우는데 한 사람은 메트로놈을 사용해서 연습을 했고 다른 사람은 그렇지 않다고 했을
때 1년 정도가 지나고 나서 두 사람의 실력을 비교했을 때에는 메트로놈을 사용한 사람의 실력이 두배 이상
낫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메트로놈이 없다면 아무 음악이나 켜놓고 거기에 맞추어 전혀 엉뚱한 연습을
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2.4 이펙터에 대해서...
이펙터의 노브들을 상당량 올리고 연주를 하면 연주하는 입장에서는 대단히 신이 납니다. 대충 연주해도 잘 하는것
처럼 들리고요. 하지만 이건 착각입니다. 자신이 생각하기에 '이정도는 되어야겠다'는 정도에서 10-20%를 줄이세요.
특히나 디스토션등의 오버드라이브류의 이펙터들은 잘못 사용하면 쓰레기가 됩니다. 다른 이펙터들도 마찬가지고요.
혼자 연습을 할때에는 딜레이나 코러스같은 이펙터는 아예 꺼놓고 한음 한음 또박 또박 연주할 수 있도록
연습하세요.
2.5 녹음에 대해서...
자신의 연주를 녹음해서 들어보세요. 매우 고통스러울 것입니다. 실제 연주를 할 때에는 잘 모르는 버릇들과
문제점들이 많이 발견될 겁니다. 제일 흔한 것이 음이 끊어지는 것인데, 코드 워킹을 할 때 한 코드에서 다음
코드로 넘어가는 경우등에 많습니다. 코드를 옮길 때 조급하게 서둘러서 미리 손을 옮겨버리는 경우가 많지요.
그러면서 착각을 하게 됩니다. 머릿 속에서 울리는 음악(원곡)에서는 끊어지지가 않기 때문이죠. 반드시 박자에
맞추어 녹음을 해보세요. 자신의 연주가 어느 부분이 부족한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더구나 Rock 기타에서는
연주시 음량이 크기 때문에 아무리 실수를 하고 이상한 버릇이 나오더라도 전혀 모르고 신나게 연주하게 되는
경우가 많지요. 꼭! 녹음을 해보세요.
2.6 위의 잔소리들에 대해서...
위에 적은 잔소리들은 사실 제가 현재 뼈저리게 느끼는 점들입니다. 저 또한 메트로놈 없이 초보과정을
연습했고 크로매틱 연습을 게을리 했으며 제가 연주할 수 있는 속도를 무시하고 속칭 '후루룩'을 많이 했었습니다.
이것들이 어느 정도 쌓이고 나니 지금의 제 연주는 말 그대로 '개판 일보 직전'입니다. 처음 기타를 배우시는 분들이 이
잔소리를 들으시고 '감화'를 받아서 자신의 연주를 돌아볼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에서 적어본 말들입니다. 비록 귀에
안들어오실테지만요... 저는 기타를 배우기 시작한지 12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크로매틱 연습도 제대로 못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흑흑흑~
3. 저작권(?)
이 글들은 순전히 개인적인 목적으로 작성된 글들입니다. 이 글을 읽거나 사용하고 나서 입은 신체적이나 정신적 상해들은
제 책임이 아닙니다. ^_^ 이 글의 내용을 수정한다거나 다른 곳에 배포하는 것은 여러분의 자유입니다.
하지만... 제가 이런 말들을 적게 될줄은 꿈에도 몰랐지만 이 글들을 수정하시거나 배포하실 때에는 제 이름을 넣어서
배포해 주세요. 왜냐하면... 제 이름 이쁘잖아요?? 호호호~~ ^^;
'Music Notes > Read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단한게 본 레스폴의 역사 by gatlin (0) | 2004.05.09 |
---|---|
[추모특집] 랜디 로즈, 그 죽음의 순간 (from 딴지일보/2002년) (0) | 2004.05.09 |
★[皇]더 훌륭한 guitar연주자가 되기 위해 당신이 할 수있는 10가지. by nubes (0) | 2004.05.06 |
★[皇]Vibrato Control by nubes (0) | 2004.05.06 |
class5/elegant/historic 비교 by gatlin (0) | 2004.05.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