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 5. 6. 21:52

★[皇]Vibrato Control by nubes

★[皇]Vibrato Control

이건 정말 기타리스트들에 있어서 황족이 아닐 수 없는 왕족보라고 느껴져서.. 오랜만에 번역해서 올립니다. 적힌대로 연습해보시고.. 궁금하신건 제게 연락주시거나, 메일주시거나, 아니면 가끔 동방내려올때 물어보세요.

원문은 http://guitar9.com 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TITLE: Vibrato Control
AUTHOR: Tom Hess
KOREAN TRANSLATION: 朴慶綠

저자소개: Tom Hess는 Chicago area에서 활동중인 neo-classical 및 progressive rock styles의 guitarist이면서 instructor. 지난1999년 progressive/neo-classical metal성향의 Instrumental OPUS-1을 self produce로 발매하였고, 현재 현역의 기타강사로서도 활동중이다.

비브라토(Vibrato)는 우리 기타리스트들이 테크닉들의 무기고(arsenal of techniques)에 갖고 있는 것들중 가장 표현적인 도구들의 하나이다. 비브라토사운드의 강력한 스릴이 결여된 연속적인 음악적 어법(프레이즈:phrase)는 적절한 상황에 적재적소에 사용된 적절한 비브라토를 포함한 프레이즈들만큼 극적으로 들리지 못한다. 고전음악의 성악가들은 자신들의 목소리로 비브라토를 마스터하는데에 몇년식이나 수많은 세월들을 소요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많은 초보 기타리스트들은 이 테크닉을 마스터하는데에 전혀 시간과 노력을 들이려하지 않는다. 많은 기타강사들은 자기들 스스로도 비브라토를 중요시하지 않거나 그 테크닉자체를 당연시한 나머지, 학생들에게도 비브라토의 중요성에대한 강조를 게을리한다. 훌륭한 비브라토테크닉을 체득하는 것의 중요성이 흔히 과소평가되고있다는 것은 불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나는 개인적으로 가장 표현력이 강한 비브라토는 느린정도에서 보통의 빠르기(slow to moderate in speed)에 넓은 영역(wide in range)의 진동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어떤 이유든 더 좁은 진동영역이 필요할때도 있다. (보통은 느리고 부드러운 음악에서) 빠른 비브라토가 때론 더 효과적일 수 있지만, 제어를 벗어난 소리가 되어버릴 수도 있으므로(주의하지않으면 음정도 틀어질 수도 있다) 주의해서 써야한다. 나는 빠르거나 좁은 비브라토는 좀처럼 쓰지않으며, 빠르면서 동시에 좁은 비브라토는 절대로 쓰지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