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11. 17. 15:46

블랙사바스 연대기 1 - 밴드의 성립과 초창기 (1968–1969)

밴드 Mythology가 1968년에 해체함에 따라, 기타리스트 토니 아이오미(이하 아이오미)와 드러머 빌워드(이하 빌)는 버밍엄 애스톤에서 헤비블루스 밴드를 조직하게 된다. Rare Breed라는 밴드에서 함께 활동했던 베이시스트 기저 버틀러(이하 기저)와 보컬리스트 오지 오스본(이하 오지)가 합류한다. 새 밴드는 The Polka Tulk Blues Band로 처음에 이름 지어졌고 슬라이드 기타리스트 지미 필립스와 색소포니스트 앨런 애커 클라크가 참여했었다. 밴드의 이름을 Polka Tulk로 짧게 바꾼 뒤, 다시 Earth라는 이름(오지는 이 이름을 싫어했다고 함)으로 바꾸고 필립스와 클라크를 제외한 4인조로 활동하게 된다. Earth라는 이름으로 밴드가 활동하면서, 노먼 하인즈가 작곡한 "The Rebel", "Song for Jim", "When I Came Down"과 같은 곡으로 몇개의 데모를 제작한다.

1968년 12월, 아이오미는 갑자기 팀을 떠나 제쓰로툴(Jethro Tull)에 가입한다. 아이오미의 제쓰로툴 재적 기간은 짧았으나, 아이오미는 제쓰로툴과 함께 The Rolling Stones Rock and Roll Circus TV show에 출연하기도 했다. 제쓰로툴의 음악성에 만족하지 못한 아이오미는, 1969년 1월 Earth로 복귀한다.

1969년 밴드는 동명의 밴드가 존재하는 함을 알게 되고, 밴드의 이름을 다시 바꾸기로 결정한다. 이 무렵 밴드 연습실 길건너편의 극장에서 Mario Bava가 감독한 보리스 칼로프의 호러영화 Black Sabbath가 상영중이었는데, 이를 보기 위해 사람들이 줄을 선 것을 보고 기저는 다음과 같은기록을 남겼다. "사람들이 무서운 영화를 보기 위해 돈을 쓰는 게 이상하다". 이를 계기로 오지와 기저는 기저가 자신의 침대 발치에서본 검은 실루엣의 물체에 대한 환영을 가지고, 오컬트 작가 데니스 위틀리의 작품들에서 영감을 받아, "Black Sabbath"라는 곡의 가사를 쓴다.

"Thr Devil's Interval"이라 불리는 삼온음(tritone)을 작곡에 사용한 이 곡의 불길한 곡조와 어두운 가사는 flower power, 포크음악, 히피문화가 지배하는 1960년대 대중음악과 극명한 대조를 이루며, 밴드의 방향성이 '어둠'을 지향하게 한다. 이 새로운 음악에 영감을 얻은 밴드는 1969년 8월에 밴드의 이름을 Black Sabbath로 개명하고, 호러영화와 같은 음악을 창조하기 위해, 유사한 소재로 곡을 쓰는데 집중하기로 결정한다.


(Jethro Tull 재적시 아이오미)

Earth(Black Sabbath) - The Rebel

Earth(Black Sabbath) - When I Came D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