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11. 18. 14:29

블랙사바스 연대기 2 - Black Sabbath 와 Paranoid (1970–1971)

블랙사바스는 1969년 12월 필립스 레코드와 계약하고, 그들의 첫번째 싱글인 'Evil Woman'을 필립스 레코드 산하의 폰타나 레코드에서 1970년 1월 발표한다. 이후의 발표곡들은 필립스의 신규 프로그레시브 록 레이블인 버티고(Vertigo) 레코드를 통해 발표된다. 첫번째 싱글의 성적이 좋지 않았지만, 밴드는 1월 하순경에, 프로듀서 로저 베인과 데뷔 앨범을 이틀간 스튜디오에서 녹음할 수있는 시간을 얻을 수 있었다. 아이오미는 레코딩 상황을 다음과 같이 회고하고 있다. "우리는 이틀안에 작업을 완료해야 하고, 그중 하루는 믹싱에 할애를 해야한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우리는 (레코딩을)라이브로 했죠. 오지는 연주와 동시에 노래를 했고, 우리는 그를 별도의 부스에 넣어 우리와 격리시켰어요. 우리는 대부분의 곡에서 두번 연주할 기회가 없었어요."



밴드와 동명 앨범인 'Black Sabbath'는 1970년 2월 13일의 금요일에 발매가 되었다. 이 앨범은 영국 앨범 순위에서 8위를 기록하고, 1970년 5월에 미국과 캐나다에서 워너 브러더스를 통해 발매가 된다. 앨범은 빌보드 200에서 1년 이상 남아, 23위까지 순위를 기록한다. 이 앨범이 상업적 성공을 거둠에도 불구하고, 이 앨범은 롤링스톤지의 레스터 뱅스가 "각자의 음악적 경계 곳곳에서 절대 조화를 이룰 수 없는, 약물중독자처럼 비틀거리는 기타와 베이스의 불협화음의 즉흥연주"라고 일축한 것과 같은, 평론가들의 광범위한 혹평을 받는다. 

이러한 혹평속에서도 상당한 수의 앨범이 팔려서, 밴드의 첫번째 메인스트림 노출 기회가 주어졌다. 이 앨범은 미국 음반 산업 협회(Recording Industry Association of America : RIAA)와 영국 음반 제작사 협회 (British Phonographic Industry : BPI) 양쪽에서 플래티넘(백만장) 판매 기록을 세웠다.

미국 시장에서 성공에 힘입어, 밴드는 'Black Sabbath' 발표 후 넉달만인 1970년 6월부터 재빠르게 녹음을 재개한다. 새 앨범은 초기에는  베트남전을 비판한 노래 "War Pigs"에 따라, War Pigs로 불렸었다. 그러나 베트남전 지지자들의 반발을 두려워한 워너 브러더스는 앨범의 타이틀을 Paranoid로 변경했다. 이 앨범의 첫번째 싱글인 "Paranoid"는 앨범 제작시 마지막으로 작곡되었다. 빌은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우리는 앨범에 수록할 충분한 노래가 없었어요. 아이오미가 파라노이드의 릭들을 그냥 연주해 보았고, 그걸로 끝이었죠. 첨부터 끝까지(완성까지) 스무번, 스물다섯번 정도 연주를 했어요" 싱글은 1970년 9월 앨범 발표에 앞서 발매되어 영국 차트에서 4위를 기록, 블랙사바스의 유일한 탑텐 히트곡으로 남게 된다.



블랙사바스는 'Paranoid'의 싱글 힛트에 힘입어 1970년 10월 영국에서 두번째 앨범 Paranoid를 발표한다. 영국에서 Paranoid가 발표되었을 때도, 미국에서는 Black Sabbath 앨범이 여전히 차트에 남아있었기 때문에, Paranoid의 미국 발표는 1971년 1월로 미뤄지게 된다. 미국 발표후 1971년 3월에 미국 차트 12위를 기록하고, 거의 라디오 방송없이 미국에서 4백만장의 판매고를 기록한다. 이 앨범은 이 시기의 록 평론가들에게 다시금 혹평을 당했으나, AllMusic의 스티브 휴이와 같은 오늘날의 평론가들에게서는 "록 음악 역사상 어떤 음반보다 헤비메탈의 사운드와 형식을 정립한,모든 시대를 통틀어 가장 위대하고, 절대적인 영향을 끼친 유일한 헤비메탈 음반"이라 언급된다. 이 앨범은 2003년에 롤링스톤지에서 시대를 뛰어넘는 위대한 앨범 500선에서 130위로 뽑혔다. Paranoid의 성공에 힘입어, 1970년 12월에 전미투어가 이루어지고 두번째 싱글 "Iron Man"을 발표하게 된다. "Iron Man"은 싱글 차트 톱 40위 진입에는 실패했으나, 블랙사바스의 가장 대중적인 곡으로 남았으며 1998년 "Psycho Man"전까지 미국 차트에서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한 싱글이었다.

Black Sabbath - Evil Woman

Black Sabbath - War Pigs

Black Sabbath - Paranoid

Black Sabbath - Iron 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