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11. 27. 16:32

Stop Tailpiece 높이와 스트링 텐션


레스폴과 같이 튠오매틱+스탑 테일피스를 채용한 시스템에서 스트링 텐션을 조정할 경우, 흔히 하는 말이 '테일피스를 올리면 텐션이 줄어들고, 내리면 테션이 올라간다'이다. 이것은 브릿지와 테일피스 사이의 줄의 각도에서 나온 말인데, 그 사이의 줄의 각도가 급하면 급할수록 더 텐션이 강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그러나 이건 100% 사실이 아니다.

널리 알려진 바와 반대로(심지어 미쿡의 레스폴 포럼에서도 위와 같은 얘기는 흔히 나온다.) 테일피스의 높이가 높을수록, 브릿지와 테일피스 사이의 줄의 각도가 작을수록, 스트링의 텐션은 더 강하다. 이것을 실증하는 예로 깁슨 기타중 랩어라운드 브릿지(테일피스)를 채용한 기타의 텐션이 튠오매틱+스탑 테일피스의 구성보다 텐션이 더 강하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개념 때문이라면 각이 없는 랩어라운드 브릿지 기타의 텐션이 낮아야 하나, 실제로는 더 높은 것이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간단하게 힘의 원리를 생각해보자. (그에 앞서, 테일피스의 높이 조절에 따른 줄의 길이 변화는 미소함으로 무시한다.)
너트에서 브릿지 사이에서 작용하는 스트링의 텐션이 브릿지와 테일피스 사이에서 작용할 때, 브릿지와 테일피스의 높이 차이로 인해, 이 힘은 수직/수평 방향으로 분산 작용한다.
수직 방향의 힘은 줄이 브릿지를 누르는 힘으로 완전히 소모되며 수평 방향의 성분만이 스트링 텐션의 일부분으로 작용하게 되는데, 높이 차이가 많이 발생해서 수직으로 작용하는 힘의 성분이 많아질수록 반대급부로 수평방향의 실제 스트링에 작용하는 텐션은 작아지게 된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브릿지와 테일피스의 높이차가 적을수록, 수평하게(스트링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의 성분은 커져서 텐션이 강해지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한가지 더 생각하면, 테일피스가 높을수록 브릿지를 누르는 힘의 성분은 약해져서 새들 위에서 줄의 움직임이 불안정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현상 때문에 테일피스가 올라가면 텐션이 약해진다는 착각을 불러일으키게 된 것인데, 엄밀히 이야기하면 텐션이 강해져서 줄이 불안정해졌다고 해야할 것이다.

간혹 스케일이 더 길거나 혹은 짧은 악기에서의 장력의 변화와 이 문제를 함께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혼란만 더 할 뿐 이 문제와는 전혀 관계가 없다.(본인이 처음에 그랬음) 힘이 작용하는 시스템이 서로 다른 체계라고 생각해야 한다.

본인에게 가르침을 주신 이젠 ID도 기억 안나는 그분께 감사드린다. (뮬쪽지가 날라가서...)

'Music Notes > Read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톤캐퍼시터 테스트  (0) 2010.04.21
피아니스트 백건우님 인터뷰  (0) 2009.12.31
악기 훈련법  (0) 2009.11.24
진공관 기타앰프의 발달사 #4 by zxx123  (0) 2004.05.12
진공관 기타앰프의 발달사 #3 by zxx123  (0) 2004.05.12